한미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

과학 기술 정보통신부

민간 달착륙선 실무그룹 구성

나사 달 과학 탐사 민간 착륙선

입력시간 : 2019-05-15 11:31:04 , 최종수정 : 2019-05-19 13:10:31, 김태봉 기자

과기부, 한미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 추진키로 합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국 민간 달착륙선 실무그룹 구성을 위한 합의문 체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천문연구원(원장 이형목)과 미국 국립항공우주국(원장 제임스 브라이든스타인, 이하 ‘NASA’)간 달착륙선 탑재체 공동개발을 위한 합의문 체결식이 7일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최근 나사(NASA)2024년 우주인 달 착륙 등을 준비하기 위해 내년부터 민간 달착륙선 9기 이상을 차례로 발사하여 달 표면에서의 과학 탐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의 민간 달착륙선 본체는 미국기업이 제작하고 탑재체는 나사(NASA) 주도로 미국기업 및 국제협력을 통해 제작될 예정이다.

 

합의문이 체결되면 우선 나사(NASA)민간 달착륙선 사업의 과학탑재체 공동연구 및 활용방안이 논의될 예정으로 이 탑재체는 주로 달 표면과 그 주변 환경을 심층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합의문으로 인해 구성되는 실무그룹에서는 향후 한국과 나사(NASA) 간의 달 궤도에서의 과학연구 협력 논의까지 진행될 전망이다.

 

실무그룹에서의 구체적인 탑재체 협력 논의는 한국천문연구원이 대표가 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관련 연구기관도 참여할 계획이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번 나사(NASA) 민간 달착륙선 협력은 우리나라의 우주탐사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로서 정부는 이번 달착륙선 협력을 시작으로 향후 전개될 국제 공동 우주탐사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며 우주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우리나라 우주개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sit.go.kr/web/main/main.do

Copyrights ⓒ 한국환경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태봉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개미신문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